Q : 사업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처음 사업을 진행하시면서, 어떠한 지재권을 준비해야 하는지 막막하시죠? 모든 기업에게는 처음이 있습니다. 우리가 아는 아마존이나, 구글, 페이스북도 처음이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사업 중 가장 중요한 지재권은 처음 2~3년 이내에 만들어집니다. 사업의 큰 방향이 이때에 결정되고, 회사의 가장 중요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이때에 개발됩니다. 향후 10년간 회사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는 회사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US5,960,411
US 5,960,411 특허의 첫페이지

1997년에 출원된 아마존의 1 Click 특허는 현재의 아마존을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회사의 중요한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아마존이 온라인 시장에서 성장하는데에 큰 공헌을 하게 됩니다.

반면, 이 때에는 초기 사업의 생존에 모든 것이 달려있기 때문에, 회사의 구성원들은 지식재산권을 관리하기가 힘듭니다. 지식재산권에 대한 지식도 많이 준비되어 있지 않고, 아직까지 지식재산권 보호만을 위한 전문 인력을 충원하는 것이 부담스럽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개발된 중요한 자산에 대한 지식재산권이 준비되지 못한 채, 적합한 출원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됩니다. 상표권과는 달리 특허 및 디자인권의 특징은 일정한 시기를 놓치는 경우에는 출원이 전혀 진행될 수 없는 제도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지재권 부서를 아웃소싱 하는 IP 스타트업 패키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초기 스타트업 사업자에게 IP 스타트업 패키지를 제안합니다.  IP 스타트업 패키지는 특허사무소에 사내에 지재권 부서를 아웃소싱하는 것이며, 사내의 전체적인 지재권 이슈들을 파악하기 때문에, 건별로 진행하시는 것 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지재권에 대한 관리 및 진행이 가능합니다.

1. IP 포트폴리오 진단

계약 처음 회사의 지재권에 관한 모든 이슈들을 점검합니다.

회사 방문 및 제품과 회사에 대한 전체적인 점검을 통해 계약을 진행합니다. 회사의 개발된 제품이나 서비스의 결과물에 대해 지식재산권으로서 보호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전체적인 회사의 R&D 스케쥴에 맞게 지식재산권의 출원 스케쥴을 잡습니다. 이 회사가 IP 스타트업 패키지가 필요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이 시점에서 지재권 보호 보고서를 제출한 후, 더 이상 계약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2. 무료 자문 서비스

365일 언제나 회사의 지식재산권에 대한 이슈들을 문의하세요.

사업을 진행하면서 특허, 상표, 디자인, 저작권 등 각종 지식재산권에 대한 자문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시죠? IP 스타트업 패키지는 회사 내의 작은 지재권 부서를 아웃소싱하는 개념입니다. 이슈가 발생될 때마다 언제나 문의하여 주시면, 해당 이슈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여 드립니다.

3. 계획된 년간 출원 할당

년간 최대 3건의 시리즈 특허와 디자인을 통해 사업 초기에 개발된 핵심 지재권을 확보하세요.

개발 스케쥴에 따른 최적의 출원 시점은 개발이 완성되는 시점과 공개되는 시점을 고려하여 최적화 된 시기에 출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년간 계획된 스케쥴에 따라 지재권의 출원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 회사에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특허 및 디자인을 최대 3건 진행하여 드립니다

4. 정기 결제 서비스

정기 결제를 통해 회사의 지재권 부서를 아웃소싱 하세요.

한번에 비용 부담하시는 것이 부담스러우시죠? 매월 정기 결제를 통해 진행하실 수 있으며, 각종 정부지원금을 통해 결제도 가능합니다.

스타트업 서비스

스타트업 서비스